본문 바로가기

연극영상전공 | 명지전문대학


글자크기 글자크게 보기 원래대로 글자작게 보기

명지의 기상! 연극으로 영화로! 청춘의 연극영상!

전공소개

Home > 교육과정 > 전공소개

편성학년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1학년

영상창작기술Ⅰ

예술가의 입장에서 창작활동을 할 때 필요한 창의적 발상을 21세기 예술의 흐름에 맞게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 할 수 하며, 창작자(크리에이터)로서 학습자들의 예술적인 개념을 완성시킨다.

1학년

영상창작기술Ⅱ

예술가로서 창작활동을 할 때 필요한 창의적 발상을 21세기 예술의 흐름에 맞게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할 수 하며, 창작자(크리에이터)로서 학습자들의 예술적인 개념을 완성 시킨다. 이론적인 강의와 더불어 토론 및 학습자 발제를 병행 교육하여 학습자의 수학 효과를 최대화한다.

1학년

신체훈련I

연기자의 언어적 표현·수단과 더불어 중요한 표현수단이 되는 연기자의 신체에 대한 학습과 이해를 통해 신체표현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터득케 한다.non-verbal 표현을 통해 신체표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한다.

1학년

재즈와 발레I

자신의 몸을 재료로 직접 움직임을 탐구함으로써, 재즈댄스와 기초발레를 통한 자신의 몸과 정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움직임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유도하여 이를 기반으로 점차 움직임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1학년

기초연기

연기에 대한 기본 소양을 교육하고 연기자의 자세, 태도, 의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도록 한다.

1학년

연극개론Ⅰ

예술로서 연극을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공연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공연예술 담당자로서 학습자들의 예술적인 개념을 완성시킨다.공연의 기초가 되는 예술 이론을 확고히 정립시켜 연기자로서 무대스태프로서 각각의 직무에 대한 올바른 작업의식을 형성시킨다.

1학년

발성과발음I

좋은 연기라도 무대 위에서 표현 방법이 잘못되면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연기는 기대할 수 없다. 배우의 표현방법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발성과 발음이다. 따라서 본 수업은 연기훈련방법에 있어 발성과 발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발성과 발음훈련을 통해 배우가 무대 위에서 전달력을 갖고 자유로운 연기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1학년

매체연기Ⅰ

무대연기와 또 다른 매체(TV,영화 등)에서 연기 할수 있도록 기초적인 연기능력을 기른다.

1학년

뮤지컬레파토리I

고전부터 현재까지 창작된 뮤지컬 레파토리를 익히며,노래 연주를 위한 기량과 예술적인 표현 훈련을 통해
무대 공연에서 필요한 배우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1학년

신체훈련II

연기자의 언어적 표현·수단과 더불어 중요한 표현수단이 되는 연기자의 신체에 대한 학습과 이해를 통해 신체표현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터득케 한다. 배우의 중요한 외적 수단인 신체를 다양한 신체 훈련을 통하여, 극에서 필요로 하는, 그리고 배우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향상하는 훈련들을 한다.

1학년

장면분석형상화

2인 이상의 연기자들이 협업하여 선택된 희곡, 방송대본, 영화 시나리오의 한 장면을 구성·발표하여 연기자로서 공연 작품에 대한이해력과 분석력 및 배역창조의 능력을 함양한다.

장면을 협업해 창작해내는 과정을 통해 연기자로서 예술적 표현 능력뿐만 아니라 공동작업에 대한 책임의식

윤리의식을 함양시킨다.

1학년

연극개론Ⅱ

예술로서의 연극을 중심으로 다양한 공연 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학습자들의 예술적 지적 역량을 강화한다. 공연의 기초가 되는 예술 이론을 습득시켜 차후 연기자로서 무대스태프로서 각각의 직무에 대한 올바른 작업의식을 형성시킨다.

1학년

단막창작제작실습

텍스트에서 무대화 되어지는 세분화 된 창작과정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서, 전반적인 드라마 구축 방법을 배우, 연출 및 창작자의 관점에서 인식하고 표현 할 수 있도록 한다. 공동창작예술의 참여자로서 책임의식을 함양시키고, 공연을 통해 사회적 직업윤리의식이 올바로 정립되도록 한다. 단막 희곡을 통해 대본을 분석하고, 연기할 수 있는 기초적인 창작 능력을 습득 및 향상한다

1학년

발성과발음II

연기자로서 매체연기에 적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연기능력을 함양한다. 직접 영상을 제작하여 TV등 영상 매체와 영화예술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연기적인 직무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중급 교육을 진행 함으로써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연기와 차별성을 두고 카메라를 대상으로 하는 연기의 디테일을 실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다.

1학년

매체연기Ⅱ

연기자로서 매체연기에 적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연기능력을 함양한다. 직접 영상을 제작하여 TV등 영상 매체와 영화예술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연기적인 직무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중급 교육을 진행 함으로써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연기와 차별성을 두고 카메라를 대상으로 하는 연기의 디테일을 실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다.

1학년

뮤지컬레파토리II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레파토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파토리를 습득하도록 하고, 곡에 대한 분석과정을 통해 팀원들 간의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준다. 프로젝트 활용 등을 통해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무대 효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실제적으로 무대에서 공연할 때 배우로서 깊이 있는 곡 분석과 연출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한다.

1학년

재즈와발레II

자신의 몸을 재료로 직접 움직임을 탐구함으로써, 재즈댄스와 기초발레를 통한 자신의 몸과 정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움직임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유도하여 이를 기반으로 점차 움직임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1학년

영상예술개론Ⅰ

현대 영상시대를 맞이해 문화·예술 담당자로서 영상에 대한 기본 소양을 학습하고, 영상예술의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함으로 영상시대를 선도해 나아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예술소양을 갖춘 영상담당자를 양성한다.영상예술의 미학을 이해하여 기존의 예술 장르 즉 미술, 음악, 시, 소설, 무용 등 다양한 장르를 보다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학년

영상예술개론Ⅱ

영상예술의 미학을 이해하여 기존의 예술 장르 즉 미술, 음악, , 소설, 무용 등 다양한 장르를 보다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론학습과 병행하여 실무적인 제작학습을 진행시켜 학습자들의 직무능력과 실행적인 예술표현능력을 함양시킨다.

2학년

보컬티칭Ⅰ

보컬발성의 전반적인 지식과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해

나가면서 학습자의 개성에 따른 발성과 보컬 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다양한 뮤지컬 곡들을 접하여 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하고 관객과 소통하는 무대 퍼포먼스에 대해 학습한다.

2학년

세계연극사I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클래식 작품부터 세계문화예술을 선도해 나가는 현대작품까지 전반적인 세계 공연문화를 이해토록 한다.

2학년

즉흥연기I

희곡 텍스트를 무대 위에 옮기는데 필요한 주의집중

주의집중의 분산, 단위행동, 사실에 대한 평가, 접속과 분산, 반작용으로서의 행동, 행동의 원리, 문법접 말하기 등의 

배우 기술들을 익히고 훈련한다.

2학년

무대미술Ⅰ

21세기 현대 공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조명 기술에 대하여 습득하고 빛의 예술을 이해한다. 

그러므로써 작품속에서 의미를 가지는 조명에 대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키운다.

2학년

영상연기I

현대 영화 연기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연기법을 고찰하여 

실습에 적용하는 훈련을 통해 연기자로서 매체 연기에 

적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나간다

그리고 영상 연기를 위한 카메라 매커니즘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해하는 훈련을 통해 연기적인 직무역량을 함양한다.

2학년

캡스톤영상제작

기초적인 기술지식을 바탕으로 영상을 직접 제작해보는 수업이다. 더불어 극예술영화의 작품 분석과 해석을 통해 연기자로서의 기본 소양과 예술적 감각을 함양시켜 나아간다.

2학년

화술

기본적인 화술훈련을 통해 음성을 강화하는 수업으로 배우와 배우, 배우와 관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의미의 전달을 이해하고 화술에 적용하는 훈련들을 통해 연기자의 전문적인 언어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학년

현대무용

현대무용의 기초 워킹, 컴비네이션을 트레이닝 하는 수업으로 현대무용을 통한 자신의 몸과 정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움직임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자신의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예리하게 관찰하고 몸과 사고, 정서, 몸과 상상력 등을 관찰ㆍ분석하는 것에 대해 학습한다.

2학년

보컬티칭Ⅱ

보컬에 기본이 되는 발성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베이직한 보컬기술을 습득하고 

해당 능력을 선생으로써 전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학년

세계연극사 II

세계 연극사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인식하고 앞으로

지향해야 할 점에 대한 비전을 갖도록 한다.

2학년

즉흥연기 I I

배우 자신과 등장인물을 결합해 역을 형성하고, 텍스트 내적 세계로 깊이 들어가는 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종당에 무대 위에서의 현존을 경험한다.

2학년

무대미술

무대공연예술의 출발점이 되는 극장의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고 공연예술의 필요성, 당위성을 이해하며 공연예술인으로서의 연기자와 무대스태프의 필수적인 자질과 소양을 학습한다. 무대공연제작 과정 시 필요한 구성요소들의 제작과정을 학습한다.

2학년

영상연기 II

매체연기 보다 윗 단계의 영역으로써 

조금 더 심도 있는 테크닉을 배운다.

2학년

캡스톤영상제작 II

현대 영상시대를 맞이해 문화-예술 담당자로서 영상에 대한 기본 소양을 학습하고, 영상예술의 기본적인 이론은 습득함으로 영상시대를 선도해 나아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예술소양을 갖출 영상담당자를 양성한다.

2학년

화술 II

창의적이고 미학적인 배우 화술을 위해 의식적 생각훈련을 체계적인 화술훈련시스템을 통해 습득한다.

2학년

현대무용II

자신의 몸을 재료로 직접 움직임을 탐구함으로써, 현대무용을 통한 자신의 몸과 정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움직임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데 목표를 둔다.

2학년

공연창작제작실습  I

공연실습을 목표로 작품을 창작하고 제작함으로서 무대공연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연기술과 공연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성취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2학년

공연창작제작실습  Ⅱ

공연실습을 목표로 작품을 창작하고 제작함으로서 무대공연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연기술과 공연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성취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3학년

스타일연기I

각 사조 별, 형식별 연기를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 함으로서 

다양하고 독창적인 연기 스타일을 창조해낼 수 있는 능력을 이론 수업을 통해 지식적으로 배양한다.

3학년

뮤지컬댄스 II

뮤지컬의 기본인 안무부터 뮤지컬이라는 

장르에서 배우의 몸성에 대하여 배우고 

습득한다.

3학년

뮤지컬앙상블I

뮤지컬 속에서 앙상블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체 곡 및 앙상블 씬을 분석& 발표하여 

앙상블에 대하여 몸으로 습득한다.

3학년

스타일연기 II

각 사조 별, 형식별 연기를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 함으로서 

다양하고 독창적인 연기 스타일을 창조해낼 수 있는 

능력을 이론 수업을 통해 지식적으로 배양한다.

3학년

배우취업역량강화를위한

오디션실습

현장에서 배우에게 오디션이라는 과제는 

언제나 따라다니는 그림자와 같은 것이다. 

그것에 맞게 오디션에 대한 대응법을 찾고 

두려움을 없애고 제작자, 연출, 감독들 

앞에서 배우 자신의 강점을 보여 줄 수 있는 

테크닉을 배운다.

3학년

장면연기개별실습Ⅱ

연기훈련 교육과정의 상급교육과정이며, 다양한 연기 메소드를 적용하여 배우 개별의 독창적인 연기 예술성의 역량을 강화한다.배우 내면의 잠재력을 새로이 발견하고 그에 적합한 연기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현대 공연예술에 적합한 연기 스타일을 무대 위에 형상화할 수 있도록 한다.다수의 희곡을 분석하고 캐릭터를 구축하며, 장면 구성의 밀도 있는 형상화를 제시할 수 있는 배우의 연기예술의 다양성을 확보한다.디테일이 요구되는 연기과정으로 연기의 자기 체현화를 위한 실습을 운영한다.

3학년

뮤지컬앙상블Ⅱ

뮤지컬 속에서 앙상블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체 곡 및 앙상블 씬을 분석& 

발표하여 앙상블에 대하여 몸으로 습득한다.

3학년

영화제작실습  I

단편부터 중편 나아가서는 독립영화 제작까지 

전반적인 영화시장에 대한 특색 및 특징을 배우고 

영화제작에 대한 이해, 영화 속에서의 테크닉 등 

다양한 것들을 습득한다.

3학년

공연창작융합캡스톤

디자인제작실습Ⅲ

공연 창작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3학년

영화제작실습Ⅱ

단편부터 중편 나아가서는 독립영화 제작까지 

전반적인 영화시장에 대한 특색 및 특징을 배우고 

영화제작에 대한 이해, 영화 속에서의 테크닉 등 

다양한 것들을 습득한다.

3학년

공연창작융합캡스톤

디자인제작실습Ⅳ

공연 창작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전공심화

현대연극론

예술로서 연극을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공연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공연예술 담당자로서 학습자들의 예술적인 개념을 완성, 심화시킨다.

전공심화

공연창작 

캡스톤디자인실습

공연실습을 목표로 작품을 창작하고 제작함으로서 무대공연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실무능력과 창의성을 최대한 고취할 수 있도록 교과를 운영한다.전문연기자 및 전문 무대 스탭 전공자뿐만 아니라 공연에 연관된 전공자나 공연예술에 관심있는 일반 학생들도 공연실습을 통해 각자의 전공 전문성을 발전, 심화시키고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과를 운영한다. 공동창작예술의 참여자로서 책임의식을 함양시키고, 공연을 통해 사회적 직업윤리의식이 올바로 정립되도록 한다.

전공심화

영상세미나캡스톤

디자인I

OTT(over the top) 플랫폼의 이해와 작품분석을 통해 콘텐츠 생산과정을 연구하고, 작품 속 장면을 선택하여 영상제작과정을 실습한다.

전공심화

뮤지컬워크샵Ⅱ

뮤지컬의 출발점이 되는 미학적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고, 뮤지컬의 필요성, 당위성을 이해하며 공연예술인이자 창작자로서 필수적인 자질과 소양을 학습한다. 또한 뮤지컬 프로듀싱 과정시 필요한 구성요소들의 세부사항들을 학습한다.

전공심화

연극미학

21세기 다양화하고 급변하는 예술 매체들 속에서 역사적으로 가장 중심이 되어왔고 여러 공연예술의 중심이었던 연극형태중 수십세기를 걸쳐 대표되었던 공연 미학들을 정리해봄으로써 현재 우리에게도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연 양식들을 탐구하여 앞으로의 새로운 예술형태들을 개념화해보고자 한다.

전공심화

무대연출

캡스톤디자인

당대 문화적 해석자이자 시대의 요청에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창조자인 연출의 역사와 본질적인 작업에 대해 이해한다.언어적·비언어적 재료들을 바탕으로 공연 참여자와의 협업을 통해 무대화에 필요한 요소들을 조정·중재·통합·지휘하여 관객이 공감할 수 있도록 공연을 창작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작품분석법을 습득·훈련하여, 텍스트의 무대형상화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무대연출을 창조하여 무대 위에 형상화 한다.

전공심화

영상세미나캡스톤

디자인Ⅱ

영상 제작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기술적 역량을 향상 시킨다.영상 작품에 대한 미학적 이해와 분석을 통해 영상 콘텐츠의 예술적 특성에 이해하고 그 제작 과정을 연구한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 총5점 중 5점
  • 총5점 중 4점
  • 총5점 중 3점
  • 총5점 중 2점
  • 총5점 중 1점
의견등록 의견등록

100 자 이내로 적어 주세요.

담당부서 연락처

Quick Menu